작가 미상에 내용도 각기 다른 구비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작가의 고유한 의식구조와 비판적 사고의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패관잡기」가 본격적인 학문의 대상이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패관잡기에 대한 선행사 연구를 살펴보면 강구율 교수가 최초의 전문 연구인 「패관잡기의 체제와 편찬의식」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패관잡기」연구사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
본론
2.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 중심 사상이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
1. 서론
이전까지의 ‘수능’에 집중된 입시정책이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 시장의 과도한 확대를 초래했다는 문제의식아래, 교육부는 수능의 비율을 낮추고, 내신의 비율을 높이는 일련의 정책들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이미 대중 매체를 통해 지적된 바 있듯 ‘내신 점수 부풀리기’등의 행위로 인
2) 서민가사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를 말한다.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주로 부당한 징세와 양반관료의 부정부패에 대해 비판한 현실비판류와 연정 및 상사를 토
작가 송기원의 소설 <늙은 창녀의 노래>는 성구매 남성과 대화를 나누는 나이든 성판매 여성 성을 ‘판매’ 하는 여성을 지칭하는 용어는 ‘성매매 여성’ ‘매춘 여성’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성노동자’라는 용어와 더불어 <경계의 차이 사이 틈새> (막달레나 공동체 용감한여성연구소,
고려조에 최초로 형성된 가전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전의 개념
가전(假傳)이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된 장르이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은 설화에서 탈피하고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2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